남서향 vs 남동향, 뭐가 더 좋을까?

남동향 vs 남서향

남향이 좋다는 건 잘 알고 있는데 남서향, 남동향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집은 정남향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남서향, 남동향의 특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남서향과 남동향의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서향 vs 남동향, 뭐가 더 좋을까? - 남서향
남서향 vs 남동향, 뭐가 더 좋을까? – 남서향

남서향의 장단점

1) 장점

남서향은 서쪽으로 해가 지는 오후 시간에 햇빛이 많이 들어옵니다. 이 때문에 노을 지는 뷰가 멋지게 잘 보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오전 시간에는 해가 덜 들어오기 하루를 늦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더 좋습니다.

2) 단점

여름에는 지열 때문에 해가 지는 시간에 햇빛이 많이 들어온다면 더 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해가 지는 방향의 강한 자외선 때문에 TV 시청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해가 완전히 저물 때까지 커튼이 필수입니다.

남동향의 장단점

1) 장점

남동향은 해가 뜨는 동쪽 방향으로 오전부터 밝은 햇빛이 들어옵니다. 아침형 인간이라면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오전 햇빛이 약하기 때문에 비교적 덜 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루를 일찍 시작하시는 분들은 남동향이 잘 맞습니다.

2) 단점

기본적으로 해가 짧은 겨울, 더 빨리 해가 질 수 있습니다. 이른 오후부터 어둡기 때문에 조명이 필수입니다.

남서향 vs 남동향, 뭐가 더 좋을까? - 남동향
남서향 vs 남동향, 뭐가 더 좋을까? – 남동향

남서향과 남동향은 남향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크게 비교되는 것은 개인의 성향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침형 인간은 남동향, 저녁형 인간은 남서향이 더 잘 맞습니다.

하지만 예외는 항상 존재합니다. 저는 아침형 인간이지만 노을을 좋아하기 때문에 남서향이 더 잘 맞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집을 살 때 집의 방향을 내 성향에 따라 세심하게 체크한다면, 나에게 더 좋은 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남향의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