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꼭 사야 할까?

집을 꼭 사야 할까?

집은 투자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세, 월세 등 집을 빌리는 방법도 있지만 집을 꼭 사야 한다면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집을 꼭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안정적
  2. 경제적
집을 꼭 사야 할까? - 풀
집을 꼭 사야 할까? – 풀

1. 안정적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

‘의식주’에 포함된 주거공간인 집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합니다. 특히 그게 내 소유의 집이라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큽니다.

월세, 전세를 전전하신 분들이라면 이사가 얼마나 스트레스 인지, 주거 환경을 계속 바꾸는 게 얼마나 번거로운 일인지 잘 아실 겁니다.

특히, 아이가 있다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집을 꼭 사야 할까? - 아파트 야경
집을 꼭 사야 할까? – 아파트 야경

2. 경제적

집은 부동산이기 때문에 자산과 연결됩니다.
옮길 수 없는 자산인만큼 위치에 따라 금액 차이가 많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위치에 있는 좋은 집은 많이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집은 인플레이션으로 물가 상승, 화폐의 가치에 따라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1억에 산 집이 10년 뒤에 3억이 된다고 해서 정확히 그만큼 이득을 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집을 살 때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집의 위치, 학군, 인프라 등을 세세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주식, 코인, 투자 등 자산을 늘리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부동산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은 비교적 안전합니다. 부동산 이외의 방법은 불확실성이 더 크기 때문에 원금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어떤 경우에도 집은 남습니다.

안정감을 주면서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는 집,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에 목숨을 거는 이유입니다.

이왕 사는 집, 자산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을 안 할 수 없습니다.

집을 꼭 사야 할까?

안정적, 경제적 측면에서 내 집 하나는 무조건 사야 합니다.

👉 집을 살 때 고려해야 하는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