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아파트에도 장점이 있을까?

오래된 아파트는 지은지 몇 년 된 아파트를 말하는 걸까요?

저는 20~30년 이상은 돼야 오래된 아파트라고 생각했습니다. 찾아보니 일반적으로 15년 이상 된 아파트부터 오래된 아파트, 즉 노후 아파트라고 합니다.


노후 아파트라고 해서 모두 인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압구정 현대 아파트는 현재 매매가가 70~160억 사이입니다. 사용 승인일이 1976년 06월 07일이니 완공된 지 50년 가까이 됐습니다.

이처럼 인기 있는 노후 아파트의 장점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에도 장점이 있을까? - 아파트
오래된 아파트에도 장점이 있을까? – 아파트

1. 입지

50년 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어떤 점이 가장 좋을까요? 그 시절 아파트가 지어지던 동네는 아마 개발이 가장 먼저 된 곳이었을 겁니다. 그만큼 입지 조건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입지가 좋은 곳에 아파트가 생기면 인프라도 당연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2. 가격

지금도 입지가 좋은 곳에 신축 아파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같은 장소의 노후 아파트라면, 그만큼 가격이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입지가 좋으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노후 아파트는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3. 구조

과거 아파트는 현재와 설계가 다르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더 좋습니다. 비교적 넓은 실내 공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 용이합니다. 요즘은 리모델링이 대중화되면서 꼭 신축급만 선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구조가 좋아서 리모델링했을 때 결과물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4. 미래 가치

입지가 좋지만 노후된 아파트라면, 재개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개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 가치가 확실하다면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합니다.

오래된 아파트에도 장점이 있을까? - 노을
오래된 아파트에도 장점이 있을까? – 노을

오래된 아파트의 장점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는 입지, 가격, 구조, 미래 가치가 좋은 노후 아파트도 눈여겨봐야겠습니다.

👉 똘똘한 한 채의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