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아파트는 다양한 생활 편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생활 편리 시스템은 무엇이 있을까요?
- 출입 시스템
- AI 시스템
- 엘리베이터
- 케어 서비스
- 커뮤니티 시설
신축 아파트에는 기존에 있는 서비스들이 업그레이드되기도 하고 없던 서비스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출입 시스템
최근 보안이 더욱 강화되면서 출입 시스템도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습니다. 공동 현관부터 얼굴 인식이 되거나 앱을 사용하여 핸드폰만 있어도 편리하게 출입이 가능합니다. 열쇠부터 번호 키, 카드 키를 넘어서 점점 더 편리함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2. AI 시스템
다양한 AI 시스템이 실생활에도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난방 등이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혹은 기계가 알아서 적절한 온도를 맞춰주고 환기시켜 줍니다.
3. 엘리베이터
나가기 전 집안에서부터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몇 분이 단축되지만 덥거나 추운 날 미리 나가 있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실제로 이 기능은 있다가 없을 때 가장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였습니다.
4. 케어 서비스
청소나 세탁 서비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많아서 펫케어 시설도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육아, 교육 관련 프로그램도 제공됩니다.
5. 커뮤니티 시설
아파트가 가장 많이 발전되는 부분을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커뮤니티 시설입니다. 단지 내 공원, 피트니트, 도서관 등은 기본이고 대단지 아파트에는 영화관, 수영장, 조식 서비스 등이 제공됩니다.
요즘 프리미엄 아파트의 기본 조건으로 조식 서비스가 꼽히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 실내 체육관, 골프장, 게스트룸, 사우나 등이 제공됩니다.

이처럼 신축 아파트는 나날이 발전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들이 생기기도 하고 기존 서비스들이 업그레이드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조식, 청소, 세탁 등 호텔과 같은 생활 편리 시스템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단지 내에 공원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도가 높았는데 요즘에는 영화관, 수영장, 사우나까지 있으니 점점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단지일수록 커뮤니티 시설이 더욱 다양합니다. 많은 가구들이 관리비를 나눠 내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oT 스마트홈 시스템으로 자동화가 되면서 더욱 편리한 주거 생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들은 또 어떤 생활 편리 시스템이 더해질지 궁금합니다.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생활의 모든 것들이 자동화되는 날이 다가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