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부보다 더 중요한 2가지
본격적인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해야 하는 것 2가지는 무엇일까요?

1. 마인드셋
부자가 되는 방법이나 부동산에 관한 책들을 몇 권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초반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아실 겁니다.
바로 마인드셋
나는 왜 부동산에 관심이 생겼고, 왜 부자가 되고 싶었는지, 실행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등등…
한창 책을 많이 읽었을 때가 있었습니다. 자기 계발서, 부동산, 실용서 등 유명하다는 책은 다 읽었었는데 당시에는 저도 읽으면서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사람의 뇌는 책에서 읽는 성공도 자신의 경험으로 착각한다고 하더군요.
‘마인드셋 너무 쉬운데?’
하지만 회사 일에 치이고, 번아웃이 오면서 제 마인드셋은 생각보다 쉽게 무너졌습니다.
왜 그렇게들 나 자신을 믿어야 하는지, 성공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아야 하는지에 대해 얘기하는지 그때 알게 됐습니다.
나 자신을 믿는 것도, 성공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 것도 너무 어렵다는걸..
살짝만 방심해도 실패할 모습, 가난한 미래가 그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또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면서 제일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마인드셋’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마인드셋을 잘하는 방법은 다른 게 없습니다.
반복 반복 반복
주문을 걸듯 반복하는 것입니다.
나는 할 수 있다!!

2. 종잣돈
부동산을 공부하는 걸로 끝내지 않으려면 종잣돈이 필요합니다. 종잣돈이 있어야 부동산이든 경매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한때 1억 만들기 열풍이 있었던 적이 있었죠. 1억을 모으면 그 이상으로 자산을 불리기가 더 쉬워진다고들 했었는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1억쯤은 우습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분수도 모르고 1억은 옆집 개 이름인 줄 알았던 시절이 있었죠.
돈 좀 모아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월에 100만 원 모으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부동산을 애써 공부했는데 실행할 자금이 없다면, 생각만 해도 답답해집니다. 올해는 긴축 생활을 하면서 종잣돈을 확실히 모아야겠습니다.
상상할 수 있다면, 그건 이미 현실이다.
부동산 공부보다 더 중요한 2가지는 마인드셋과 종잣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