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입지입니다. 입지는 아파트의 가치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들 입지가 좋은 곳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과연 좋은 입지란 무엇일까요?
좋은 입지란 기본적으로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자리한 곳입니다. 그 외에도 주변 환경, 생활 편의 시설 등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변 인프라가 좋아야 합니다.
강남, 송파, 용산 등 서울 중심가들이 항상 인기가 많은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입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편리한 교통
좋은 입지에 편리한 교통은 항상 따라다니는 말입니다. 입지가 좋은 곳은 반드시 교통이 좋습니다.
버스와 지하철을 타기 편하고 고속도로가 가까이 있는 곳도 좋습니다. 지하철이 연장되거나 GTX 등 새로운 역이 생기는 곳은 주변의 아파트 가격이 오르기도 합니다.
2. 주변 환경
실생활에서 주변 환경은 큰 영향을 받습니다. 학교나 병원, 마트 등이 가까운 곳이 좋습니다. 대형 마트 주변의 아파트는 인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있다면 학교도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단지 내에 학교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상복합의 아파트나 백화점과 연결된 아파트도 인기가 많은 이유입니다.
3. 미래 가치
새로운 역이 생기거나 재개발이 되는 지역은 장기적으로 보면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같은 동네에 있어도 지하철역에서 멀어질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역세권은 아파트의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도시개발 지역이거나 재건축이 많이 되고 있는 지역도 눈여겨보면 좋습니다.

이처럼 교통과 주변 환경이 좋고 미래가치가 있는 곳은 특히 입지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좋아지고 있는 지역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입지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삶의 질과 연결되기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하게 분석해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