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는 종잣돈 모으기입니다.
투자 규모에 따라 종잣돈은 얼마까지 모아야 하는지 다양하지만, 투자에 필요한 최소 금액인 1,000만 원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1,000만 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000만 원쯤이야 하는 분들도 있고, 1,000만 원이 너무 커서 어떻게 모아야 하나 엄두가 안 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제가 해봤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먹는 것 아끼기
실생활에서 지출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먹는 것입니다. 배달 음식보다는 집밥, 매일 먹는 커피값 줄이기 등 누구나 다 알고 뻔한 방법이지만 쌓이면 제법 큰돈이 됩니다.
먹는 것을 아끼라고 해서 잘 챙겨 먹지 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저는 원래 먹는 거에는 돈을 아끼지 말자는 생각으로 외식에 다달이 큰돈을 지출했습니다. 잦은 외식으로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게 느껴져서 간단히라도 집밥을 해 먹었는데 컨디션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돈도 아끼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지출 체크하기
실생활에 불필요한 지출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달이 나가는 구독료가 얼마인지, 꼭 필요한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때 ott를 3군데나 가입했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그 3군데를 골고루 다 보는 게 아니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3개 모두 가입을 끊었고, 꼭 보고 싶은 작품이 나올 때만 가입을 합니다.
이렇게 영상을 보기 시작하니 불필요하게 봤었던 영상들도 안 보게 돼서 여가 시간이 많이 남았습니다.
여가 시간에 책을 읽고 운동도 할 수 있어서 이것도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3. 중고 거래하기
집안을 둘러보면 팔 만한 물건이 보일 겁니다. 생각보다 1년 이상 안 입었던 옷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많습니다. 한때는 잘 사용했지만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도 많습니다.
언젠간 쓰겠지라는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중고품만 될 뿐입니다.
요즘은 당근 앱이나 중고나라 등으로 간편하게 팔 수 있습니다. 사진 찍어 올리고 소통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취미가 될 정도로 재미있는 과정이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4. 가계부 쓰기
돈을 모을 때 중요한 건 꼭 필요한 부분에서 아끼는 것보다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적어야 합니다. 내가 돈을 어디에 쓰는지 정확히 알고 있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저는 가계부를 적기 시작하면서부터 내가 번 돈이 어디로 흐르는지 정확히 알게 됐습니다.
나의 돈 쓰는 성향을 정확히 알아야 돈을 잘 아끼고 모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4가지 방법으로 1년 만에 1,000만 원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월 84만 원 정도를 절약한 셈입니다. 하지만 돈을 단순히 모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1,000만 원 모으는 걸 당장 시작해야 되는 이유는 바로 습관입니다. 1,000만 원을 모으는 동안 알게 모르게 돈을 아끼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 습관은 돈주고도 살 수 없는 나의 자산이 됩니다.
실제로 작은 돈이라도 모아 본 사람과 아닌 사람은 그 차이가 큽니다. 그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티끌 모아 티끌이라지만, 결국 쌓이고 쌓이면 태산이 됩니다.
종잣돈 모으기, 지금 바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부동산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