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를 결심했다면 어떤 때가 좋을지 궁금하실 겁니다. 가장 좋은 때라고 하는 정답은 없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때는 없지만 나에게 좋은 때가 언제인지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하기 좋은 때는 언제일까요?

1. 안정적인 재정상태
개인의 재정상태가 안정적일 때 투자하기 좋은 때입니다. 요즘에는 영끌이라고 해서 무리하게 대출받아 투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리하게 대출을 받는다는 것은 부동산 가격이 오르내릴 때 심리적인 압박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가계 지출 상태를 확인해 보고 여유 자금이 있을 때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2. 낮은 금리
여유 자금이 있다고 해도 일반적으로는 대출 없이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는 오히려 대출을 잘 이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계산을 해보면 1억을 3%의 금리로 빌리면 월 이자만 25만 원, 5%의 금리로 빌린다면 월 이자만 42만 원 정도 됩니다. 대출받는 금액이 커질수록 격차는 심해집니다.
실제로 금리가 낮아지는 시점에 부동산 투자 시장이 활발해 집니다.

3. 부동산 규제 완화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부 정책은 계속 변화됩니다. 현재 부동산 침체기인 상황에 규제가 완화된다면 경기가 회복되면서 호황기가 올 가능성이 커집니다.
금리가 낮아지면서 부동산 규재가 완화되는 때는 부동산 투자 수요가 몰릴 때입니다. 그때가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는 때기도 합니다. 수요는 넘치는데 공급이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한발 앞선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시장 보는 눈을 키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부동산 투자하기 좋은 때는 개인의 재정상태가 안정되고 시장 보는 눈이 키워졌을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