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파트는 크게 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복도식 아파트
- 계단식 아파트
복도식 아파트는 한 층에 여러 세대가 나란히 자리한 구조입니다. 계단식 아파트는 한 층에 1~2개의 적은 세대수가 복도나 계단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흔히 복도식은 구식 아파트이고, 계단식은 신축 아파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완공된 지 30년 이상 된 계단식 아파트도 있고, 최근에 지어지는 복도식 신축 아파트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도식 아파트와 계단식 아파트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복도식 아파트의 장단점
1) 장점
복도식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동일 평수라면 계단식 아파트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복도를 여러 세대가 함께 사용하는 만큼 청소, 보안 등의 관리비도 저렴합니다. 여러 세대가 한 층에 한 개의 출입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이 나거나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피가 가능합니다.
2) 단점
여러 세대가 비교적 가깝게 붙어 있는 만큼 프라이버시가 잘 지켜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도식 아파트는 보통 주방에서 복도 쪽으로 창문이 있습니다. 그 창문으로 집안이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저도 복도식 아파트를 걸을 때 다른 집의 창문이 부담스러워서 시선을 더 피했던 적이 있습니다. 복도식 아파트를 걸었던 경험이 있는 분이시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집 앞에 복도가 가깝고 지나다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소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단식 아파트의 장단점
1) 장점
계단식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독립된 생활입니다. 아파트는 기본적으로 여러 세대가 함께 사는 구조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에 대해 민감할 수 있는데 계단식 구조는 이를 보완해 줍니다. 저도 계단식 아파트에 오래 살아봤지만, 바로 옆집에 누가 사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만큼 외부인과의 접촉도 적기 때문에 보안도 좋습니다.
2) 단점
같은 평수라면 복도식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복도, 계단 등 단독으로 사용하는 공간이 많기 때문에 관리비가 비쌀 수 있습니다. 이웃과의 교류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독립된 구조가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신축 계단식 아파트가 가장 선호도가 높은 형태이지만 가격적인 면을 생각하면 복도식 아파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세대수가 많은 복도식 아파트는 대부분 대단지이기 때문에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실용적인 복도식 아파트를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계단식 아파트를 선호합니다.
여러분들은 아파트를 선택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요?
👉 남향의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