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아파트 vs 대단지 아파트 장단점

나홀로 아파트는 1~2개 동으로 구성된 작은 아파트 단지를 말합니다.

대단지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1,000세대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말합니다.

나홀로 아파트와 대단지 아파트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홀로 아파트 vs 대단지 아파트 장단점 - 무지개
나홀로 아파트 vs 대단지 아파트 장단점 – 무지개

1. 나홀로 아파트의 장단점

1) 장점

나홀로 아파트는 1~2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통 100세대 전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규모 아파트이기 때문에 번화가 근처나 역세권 등에 자리해 입지가 좋은 편입니다. 대단지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와 매매가가 저렴합니다. 주상복합일 경우 저층에 상가가 입점해 있어 인프라가 좋습니다.

2) 단점

적게는 20세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공동 관리비가 비쌉니다. 대단지에 비해 커뮤니티 시설이 많이 부족하고 단지 관리가 체계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단지 아파트에 비해 수요가 낮기 때문에 재판매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2. 대단지 아파트의 장단점

1) 장점

500세대 이상부터 많게는 2,000세대 이상까지 대단지 아파트라고 말합니다. 가구 수가 많아 공동 관리비가 비교적 저렴합니다. 헬스장, 도서관, 놀이터 등 아파트 내에 커뮤니티 시설이 잘 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주변이 깔끔하게 관리되고 공원 조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수요가 많아 재판매 시 유리합니다.

2) 단점

아파트 내 편의 시설과 커뮤니티 등으로 운영비가 높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도 내야 하는 관리비가 있습니다. 아파트 입구에서 멀리 있는 동은 이동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나홀로 아파트 vs 대단지 아파트 장단점 - 대단지
나홀로 아파트 vs 대단지 아파트 장단점 – 대단지

나홀로 아파트와 대단지 아파트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저는 나홀로 아파트와 대단지 아파트에서 모두 살아 봤는데 살펴본 대로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했습니다.

나홀로 아파트는 지하철역까지 1분 거리의 역세권이었고, 소규모 아파트라 비교적 프라이빗하면서 조용했습니다. 하지만 편의 시설이 없어 불편했습니다.

대단지 아파트는 부대시설이 잘 되어 있어 생활이 편리했고, 단지 내에서 산책이 자유로워 안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밖까지 나갈 때 비교적 멀어서 힘들었습니다.

거주할 목적의 집이라면 나홀로 아파트도 좋습니다. 하지만 집을 산다고 한다면 저는 미래 가치를 생각해서 대단지 아파트를 구매할 것 같습니다.

👉 집을 살 때 고려해야 하는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