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살 때 고려해야 하는 5가지는 무엇일까요?
집을 살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무엇인가요?
브랜드? 평수? 위치?
금액에 제한이 없다면 모르겠지만, 모든 조건을 충족할 순 없습니다. 각자 필요에 따라 우선순위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사를 10번 이상 다니면서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이 5가지입니다.
- 위치
- 뷰
- 인프라
- 평수
- 가격
1. 위치
집을 살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민하는 것은 단연 위치입니다. 어디를 나가도 항상 집으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직장이나 학교 등 매일 나가는 곳이 가까워야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저는 한때 경기도민으로 서울 출근으로 왕복 6시간이 걸렸습니다. 경기도에 살면 이동 시간뿐만 아니라 버스,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배차 간격이 서울보다 훨씬 길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도 생각보다 넓어서 서울이 정말 근접한지 이동시간을 정확히 계산해 봐야 합니다.

2. 뷰
저는 여행을 다니거나 카페를 찾아다닐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뷰입니다. 뷰가 멋지면 커피값이 많이 비싸고 맛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집도 저에겐 뷰가 1순위입니다. 매일 내다보는 창밖 풍경이 멋졌으면 좋겠거든요. 그 멋진 뷰가 집값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기 있는 한강 뷰는 햇빛이 반사돼서 너무 덥고 눈부시다고도 하는데, 저는 멋진 뷰의 집에서 못 살아봐서 그런가 뷰에 대해 환상이 있는 편입니다.ㅎㅎ
3. 인프라
매일 가깝게 오고 갈 수 있는 주변 환경 또한 너무 중요합니다. 집에 있으면 너무 좋지만, 병원이 멀거나 가까운 편의점이 없다면 큰 불편함이 겪습니다.
경기도에 살았을 때는 경기도권에서도 더 외곽이라 가까운 병원이 없는 건 당연했고 약국도 차 타고 10분은 가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서울 반지하에 살았을 적에는 그래도 코앞에 약국이 있었고, 서울의 모든 인프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가난하면 오히려 서울에 살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차가 있다면, 인프라가 아주 가깝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급히 병원에 갈 일이 있었던 때를 생각해 보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조건 중에 하나입니다.
4. 평수
한때 국민 평형이라고 20평대 아파트가 인기였는데 요즘은 30~50의 큰 평형대도 인기가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저는 원룸부터 10평대, 20평대, 30평대 고루 살아봤지만 역시 집은 크면 클수록 좋았습니다. 50평대 아파트를 매매하는 게 소원인데, 위치도 중요하고 뷰도 중요하다면 가격이 만만치 않겠죠?ㅎㅎ
5. 가격
무언가를 구매할 때 가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집은 대체적으로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집을 살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내가 지불할 수 있는 수준의 가격이 아니라면 위치, 뷰, 인프라, 평수 등등 원하는 조건을 하나씩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집을 살 때 고려해야 하는 5가지
위치, 뷰, 인프라, 평수, 가격은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일 겁니다. 5가지 모두를 충족할 순 없어도 우선순위를 가지고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중요한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종 목표는 이 5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집을 사는 것입니다. 무모한 생각인 것 같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